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고령화사회로 접어들면서 관련 직업이 급부상하는 경우가 참으로 많습니다. 요양보호사 또한 수요가 많이 늘고 있는데요. 요양보호사는 치매, 중풍 등의 질환으로 독립적으로 생활하기 힘든 노인분들을 위해 가사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직업을 뜻합니다.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 한 후 자격시험을 통과해야 받을 수 있는데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이 꽤나 복잡하고 어렵더라구요. 일목요연하게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순서
1. 요양보호사 교육기관 등록하기
시도에서 인정한 교육원에서 교육을 받아야 자격증 시험 조건이 충족됩니다. 매월초에 개강하며 하루에 약 8시간 교육을 받게됩니다. 야간 및 주간반이 있어서 일을하는 직장인들도 쉽게 교육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있는데요. 집에서 가까운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을 찾아 등록하시면 됩니다. 요즘엔 코로나로인해 온라인으로 교육이수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ㅎㅎ
2. 교육과정 이수
신규자의 경우 요양보호사 교육 이수를 위해 총 240시간을 할애해야합니다. 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 실습 80시간을 들어야하는데요. 신규자 이외, 간호사, 사회복지사같은 경력자의 경우 이수시간이 꽤 짧아지는 모습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경력자는, 간병요양관련 종사자로서, 경력이 1년 (1200시간) 이상이 되는 경우 인정됩니다. 또한 국가자격을 보유한 경우, 이수시간이 매우 감소됩니다.
신규자 과정이수

이론과 실기 부분 과목입니다. 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관련 기초지식, 요양보호각론을 배우신 후 노인요양시설, 재가요양서비스 실습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아래는 세부내용과 수강시간입니다.



3. 자격증 시험!

위 단계에서 과정이수를 받으셨다면, 마지막 자격증 시험 응시를 해야하는데요. 요양보호론 35문제, 요양보호에 관한것 45문항 총 80문항으로 되어 있으며, 문제는 객관식으로 5지선다형식입니다.
합격기준 : 과목 각각 만점의 60% 이상 득점시 합격
요양보호사 합격률
시험준비에 들어가기전에, 해당 시험이 얼마나 어려운지, 합격률이 얼마나 되는지 알고가는게 좋겠죠?
다행히도 요양보호사 합격률은 매우 높은편입니다. 평균 합격률이 86.5%로 시험이 쉽게 나올때는 합격률이 90%를 넘기도 한다고 해요. 요양보호사는 학력, 경력, 나이에 제한없이 누구나 취득이 가능한 부분이라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는 자격증인데요.



실제로 실무에 접하시면 전혀 간단하지는 않다고 해요. 아무래도 거동이 불편한 노인분들을 돕거나 하는 일이다보니, 적성에 맞지 않으면 금방 지칠 수 있습니다. 직업정신과 사명감이 동반되어야 일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쪼록 요양보호사 관심있으신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이상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